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홍삼자료실

홍삼자료실

홍삼자료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금산인삼의 우수성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0-03-1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37
평점 0점
※ 금산인삼의 우수성

“1500년 역사가 살아 있는 최고의 약재 금산인삼”

- 금산인삼이 최고의 약재인 까닭
① 금산인삼은 한의학적으로 가장 오랜 약용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예부터 인삼 중 최상품으로 여겨져온 백제인삼의 맥을 잇는 진짜 인삼이다.
② 금산은 전체면적의 71.5%가 금산 인삼 중 26%가 산지에서 재배된 것이다. 기후와 토양 등 여러 면에서 산삼과 가장 가까운 인삼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인삼재배지이다.
③ 금산인삼은 9~10월에 채취하여 인삼의 주요성분인 사포닌 함량이 다른 인삼에 비해 월등히 높다.
④ 다른 나라 인삼이 사포닌 외에는 별다른 약리성분을 함유하지 못한 반면, 금산인삼은 항암성분 등 약리활성이 우수한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⑤ 다른 나라 인삼은 사포닌 구성에 있어 한쪽으로 치우쳐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우려되는 반면, 금산인삼은 사포닌 성분이 골고루 조화를 이루어 모든 체질의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다.


- 전문가들이 인정한 금산인삼의 과학적 효능
* 중앙대학교 인삼산업연구센터가 국내 6개 지역, 국외 4개 지역에서 생산된 인삼의 성분분석 결과 그 우수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 사포닌함량, 비교정량, 미량원소 등 인삼의 대표적인 8개 성분 중 금산인삼 4년근은 6개 부문에서 전국 최고임이 입증되었으며, 나머지 부문도 최고치에 가까운 것으로 확인되었다.
* 성인병 예방 및 항암활성 효과가 높은 게르마늄과 세포 노화방지 물질인 셀레늄의 함량도 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 금산인삼의 사포닌성분

-인삼의 주성분
인삼의 성분을 화학적으로 연구한 역사는 1854년 미국에서 미국인삼으로부터 파나킬론이라는 성분을 분리해 낸데서 부터 시작되나, 본격적인 약효성분의 연구가 시작된 것은 최근 20여년에 불과하다 인삼 중에 함유되어 있는 담마레인계(배당체 성분)인 사포닌이 인삼의 효능을 대표할 수 있는 성분이며, 인삼 만에 함유되어 있는 인삼특유의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인삼특유의 향기의 원인이 되는 성분은 파나센 및 세스키테르페노이드계 화합물이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밖에도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진 폴리아세틸렌계 화합물로는 게르마늄 등 미량 금속원소, 항산화 작용을 하는 페놀성 물질 등이 존재한다.
인삼의 성분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인삼의 일반 성분으로는 수분, 회분, 조지방, 조섬유, 단백질 등이 있으며, 인삼의 특수성을 나타내는 유효성분 중 가장 중요한 성분은 사포닌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인삼의 사포닌
인삼의 대표적 성분인 사포닌은 다른 식물의 사포닌과 구별하여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 라고 부른다. 사포닌 성분은 크게 진정작용을 하는 파낙사디올(PD)계와 흥분작용을 하는 파낙사트리아올(PT)계로 나뉜다. 흔히 인삼의 사포닌 함량이 인삼의 약리작용을 결정하는 것으로 오해하는데 어느 정도 사포닌 함량을 보유한 인삼 중에는 사포닌의 구성성분이 더 중요하다. 인삼 사포닌에는 수십 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외국삼은 그 종류가 13~15가지인데 비해 우리 인삼은 30여종이나 된다.
또 우리 인삼은 PD계와 PT계의 구성이 균형 있는 비율을 보여 혈압과 체온 등 몸의 균형을 조정하는 역할을 잘 수행하는 반면 외국삼은 심한 불균형을 보여 실제로 효과적인 조정작용을 할 수가 없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